풍류 사물놀이 악기 소리로 파동 명상하기

티벳에서는 싱잉볼 그릇을 두드려서 그 소리의 파장으로 명상을 했지만, 우리 나라 전통의 명상은 사물놀이 소리의 파장으로 명상을 합니다.

오천년이 넘는 유구한 역사 속에 우리의 정신을 잘 지켜올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우리 생활과 문화 속에 깃들어 있는

홍익의 철학과 사상이 있었기 때문이지요.

풍물놀이 4대 악기는 북 장구 징 꽹과리 입니다.

은 우리 하단전에 파동을 줍니다.

장구는 가슴 중단전에 파동과 주파수가 맞습니다.

꽹과리는 머리, 상단전의 주파수 입니다.

은 전신의 에너지에 울림을 주죠.

이 네가지 악기가 어우러져 신명 ( 정신신 밝을명) 으로 나아가는 것이 우리 전통 음악의 특징입니다.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음악으로 신명, 정신을 밝히는 문화가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외국에서 들어온 차크라라는 개념은 잘 알고 계실거에요.

7개의 에너지 센터가 있다 라는 것입니다.

우리 나라에도 3개의 단전, 4개의 관문으로

7개의 에너지 센터가 있었습니다.

상, 중, 하 단전으로 붉을 ‘단’ = 생명 에너지의 밭이라는 뜻입니다.

하단전은 배꼽 아래 5센치 정도 안쪽으로 들어가 여성의 자궁 자리에 위치합니다. 육체 에너지의 센터입니다.

중단전은 가슴 정중앙 부위 단중혈 안쪽에 있고, 마음의 에너지, 혼의 에너지 센터입니다.

상단전은 머리의 인당혈 안쪽 전전두엽 부위에 있으며 정신의 에너지, 영의 에너지 센터입니다.

 

그리고 그 세 개의 단전 (2,4,6 차크라)를 잇는 연결문이, 아래에서부터 회음혈, 중완혈, 천돌혈, 백회혈 자리에 각 1차크라 3차크라 5차크라 7차크라가 있는 것입니다.

풍류놀이로 에너지가 상승하고 신명이 되는 율려 파동 명상을 해봅시다.

 

악기 소리에서 전해져오는 파동을 온 몸으로 느껴보고, 상,중,하 단전에 집중해봅니다.

리듬에 몸을 맡기고 움직이고 싶은대로 흔들흔들 물리적 파동도 주시면서 집중해봅니다.

뇌파진동 도리도리 하며 생각을 비워내면서 하셔도 좋습니다.

 

사물놀이 음악을 그냥 틀어놓기만 해도 생각과 감정이 정화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저의 장구와 꽹과리 선생님이신 노수환 교수 님이 운영하시는 국악 동아리 신명나눔 공연을 보러 왔습니다. 교수 님이 가르치는 학생들이 발표회처럼 공연을 하는 거에요. 전문 음악 인은 아니지만 상당한 수준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